코로나 증상 전 강사 강의 들었더니…군장병 '집단감염'

기사입력 2020.08.11 14:5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증상 발현 이전에도 감염이 충분히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이 다시 한번 확인됐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이 4월28일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에서 정례브리핑 통해 국내발생현황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포천 군부대 역학조사 결과…혈장치료제 임상 '임박'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증상 발현 이전에도 감염이 충분히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이 다시 한번 확인됐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11일 오후 2시10분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지난달 말 발생한 경기도 포천 군부대 집단감염 사례를 두고 "감염원의 증상 발생 하루 전인 7월16일 강의에 참석한 25명 중 13명, 절반 이상이 감염됐다"며 "증상이 발생하기 이전에도 전파가 가능하다는 것이 분명하게 확인된 만큼 더더욱 실내에서 장시간 비말전파가 가능한 곳에서는 증상이 없더라도 상시 마스크 착용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사례는 외부 강사를 통해 군부대로 코로나19가 전파된 것으로 추정되며, 군인 19명, 민간인 3명 등 22명이 감염됐다. 교육을 통해 13명이 감염된 이후 부대 내 종교활동, 생활관 등을 통해 추가 전파가 발생했다.


역학조사 결과 이 사례에서 평균 잠복기는 6.1일, 평균 세대기는 5.1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혈장치료제의 국내 임상시험이 임박한 것으로 확인됐다. 7월1일 오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관계자가 코로나19 치료제 중 하나인 '렘데시비르'를 공개하고 있다. /이동률 기자

코로나19 치료제 연구개발과 관련해서는 국내 혈장치료제의 임상시험이 임박한 것으로 확인됐다.


권 부본부장은 "8월10일 임상시험용 혈장치료제의 제조공정이 완료됐다"며 "(앞서) 7월29일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이미 임상시험계획을 신청해 향후 임상시험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환자 임상역학정보는 그동안 1차, 2차에 걸쳐서 17개 기관에 대해 공개가 이뤄졌고, 이번에 3차 심의를 통해서 9개 기관에 공개된다"며 "이번에 공개되는 정보는 중증 코로나19의 호흡기와 관련된 위험인자와 예후 규명, 임상양상에 대한 결정요인분석 등에 대한 연구에 활용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전 0시 기준 확진자는 전날 같은 시간과 비교해 34명 늘어난 1만4660명으로 집계됐다.


신규 확진자는 지역발생이 23명, 해외유입 11명이다. 지역발생은 지역별로 부산 9명, 경기 7명, 서울 6명, 충남 1명 등이었다.


부산은 집단감염이 발생한 영진607호 선박의 선원 4명이 추가 확진됐고, 서울에서는 관악구 은천재활요양병원 관련 확진자가 3명 추가됐다.


honey@tf.co.kr


[인기기사]

· [TF확대경] 文대통령, 사흘 만에 교체…결국 '부동산' 때문?

· [TF이슈] '강남 두 채' 김조원, 마지막 회의 불참 뒷말 무성

· 임영민→노우진…★들 잇따른 음주운전에 '분노'

· '5억 로또' 수색‧증산 분양 임박…'눈치게임' 본격화

· 모친이 회장으로…한미약품 장남 임종윤 대표 승계과정?

· [TF현장] "식판만 바라보는 식사시간" 전주지법 합의부의 속사정

· [TF인터뷰] 장혜리, 15년 전 '후비고' 소녀가 트로트 가수로

· [TF리뷰] 갤노트20 울트라, '카툭튀'마저 예뻐 보여

· "전성기 다시 오나 했더니…" '산린이'도 못 살린 아웃도어시장

· 文대통령에게 56% 수익률 안긴 펀드…지금 들어가도 될까?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