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 계열사 부당지원 의혹' 하나금융투자 압수수색

기사입력 2019.11.21 18:24

서울중앙지방검찰청. / 더팩트 DB

조현준 회장, 개인회사 부당 지원 의혹

[더팩트ㅣ송은화 기자] 효성그룹이 증권사 장외파생상품으로 계열사를 부당하게 지원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하나금융투자 등을 압수수색하며 강제수사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구승모 부장검사)는 21일 효성 계열사인 효성투자개발과 하나금융투자 본점 등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 관계자는 "공정거래위원회 고발 사건을 수사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는 2018년 4월 효성이 총수익스와프(TRS) 거래를 이용해 계열사를 부당지원했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TRS는 투자자가 계약자에게 자산 보유로 생기는 손익을 모두 안아주는 대신 고정 수익을 주는 파생거래다. 기업 입장에서는 재무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데다 경영권 방어와 절세 효과까지 있어 유리한 거래 방식 중 하나다.


공정위에 따르면 조현준 효성 회장의 개인회사 갤럭시아일렉트로닉스(GE)는 2014년 경영난으로 퇴출 위기에 놓였다. 이에 효성그룹은 계열사 효성투자개발이 GE가 발행한 250억원 규모 전환사채를 인수할 페이퍼컴퍼니와 TRS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으로 자금을 조달해줬다는 의심을 받는다.


happy@tf.co.kr


[인기기사]

· [단독] 이언주, 8년 만에 '광명을' 떠났다(영상)

· [단독] "송가인 수익금 나누자"…앉아서 돈 버는 TV조선

· [TF현장] 황교안, 전광훈 목사와 함께한 목숨 건 단식 첫날(영상)

· [단독]'삼겹살 갑질' 롯데마트, 100억 대 손해배상 피소 '초읽기'

· '구속 기로' 조현범 한국타이어 대표, '굳은 표정' 법원 출석(영상)

· [TF초점] '갤럭시폴드' 中 6차 판매 관심 쏠리는 이유

· 유상철, 췌장암에도 축구 열정…감스트·조윤호 응원

· [TF이슈] 조국 검찰 조사 안갯속...유재수 수사가 변수

· 리니지2M이 퍼플과 만나니…'PC게임 부럽지 않네'

· 정준♥김유지 커플 탄생…'연애의 맛', 현실의 맛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