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빅데이터 기반 '자이 AI 플랫폼' 선보여

기사입력 2019.11.21 16:43

GS건설은 21일 모든 통신사 음성 엔진과 연동이 가능한 빅데이터 기반의 '자이 AI 플랫폼'을 선보였다. 사진은 서울 강남구 대치동 소재 자이 갤러리 / 윤정원 기자

2021년까지 1만여 세대 국내 최대 규모 플랫폼 구축 계획

[더팩트|윤정원 기자] "공부모드로 바꿔줘" 인공지능 스피커가 곧바로 자녀방의 조명을 낮춘다. 책상 스탠드 조명을 켜고 공기청정기를 가동한다. 퇴근 길에는 안면 인식 시스템이 가동, 바로 현관문이 열린다.


영화 속 이야기가 아니다. GS건설은 내년부터 구축된 자이는 물론 신규 공급할 자이 아파트에 모든 통신사 음성 엔진과 연동이 가능한 빅데이터 기반의 '자이 AI 플랫폼'을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자이 AI 플랫폼은 아파트가 주거환경 관련 데이터를 스스로 수집한 뒤 빅데이터 딥러닝을 통해 각 세대별 맞춤형 라이프 스타일을 알아서 제공한다. 사용자별·세대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IoT로 연결된 공기청정기, 냉장고, 세탁기, 청소기에 스스로 명령을 내리고 조절할 수 있게 했다.


자이 AI 플랫폼은 '스페이스 스코프(BigData Platform SPACE SCOPE)'를 통해 시스클라인(Sys Clein) 공기청정시스템과 연계해 실내공기질 최적화를 추천한다. 각 실별 온도를 최적화하는 자이 에너지 세이빙도 상용화 준비 중이다.


AI 플랫폼 개발에서 눈에 띄는 점은 보안이다. 통합보안 시스템은 사이버 보안(Cyber Security)과 실공간 보안(Physical Security)으로 나뉜다. 각 영역별로 보안을 강화했다.


사이버 보안 분야에서는 최근 스마트홈 해킹 등의 문제가 불거짐에 따라 발생 가능한 모든 보안 이슈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내부 보안을 한층 더 두껍게하는 방식으로 접근했다는 설명. 거주자의 개인정보는 전부 암호화해 만약 해킹을 당하더라도 절대 활용할 수 없는 수준으로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페이스 프로젝트 개발을 총괄한 김영신 GS건설 신사업추진실 상무는 "미인증 기기는 서버에 들어올 수 없게 하고 인증된 디바이스만 접속할 수 있게 해 시큐리티를 강화했다"며 "2016년 이후 기입주한 약 6만7000세대까지 확대 적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실 공간 보안(Physical Security)도 강화됐다. 자이 S&D가 공급하는 안면인식 로비폰과 스마트패스는 자이앱과 연동 작동한다. 안면인증기술을 활용해 위/변조 또는 분실의 염려가 없는 무자각 인증을 구현했다. 이 시스템은 신규 현장 중 '방배그랑자이', '대구복현자이' 등에 반영될 예정이다.


아울러 GS건설은 어안렌즈가 탑제된 CCTV통합형 주차유도 시스템을 도입한다. 해당 시스템은 한남3구역 입찰 제안서에 반영된 상황. 향후 시공사로 선정되면 '한남자이 더헤리티지'에 우선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스페이스 앱'도 등장한다.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폰 안에 실제와 같은 디지털 홈을 구축해 IoT디바이스를 직접 제어하고 가상 인테리어도 할 수 있다. 개별 구매한 공기청정기, 에어컨, 세탁기, 로봇청소기 등 사물인터넷(IoT) 가전의 호환성에 따라 제어기능을 추가 가능하다.



GS건설과 자이S&D는 오는 2021년까지 자이 AI 플랫폼을 1만여 세대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윤정원 기자

이날 우무현 사장은 "GS건설과 자이S&D가 함께 자이 AI 플랫폼 구축을 통해 인공지능 기술을 보다 체계적으로 아파트에 접목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을 완료해 2021년까지 1만여 세대 적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대한민국 최고의 아파트 브랜드라는 명성에 걸맞은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에게 최상의 가치로 보답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garden@tf.co.kr


[인기기사]

· [단독] 이언주, 8년 만에 '광명을' 떠났다(영상)

· [단독] "송가인 수익금 나누자"…앉아서 돈 버는 TV조선

· [TF현장] 황교안, 전광훈 목사와 함께한 목숨 건 단식 첫날(영상)

· [단독]'삼겹살 갑질' 롯데마트, 100억 대 손해배상 피소 '초읽기'

· '구속 기로' 조현범 한국타이어 대표, '굳은 표정' 법원 출석(영상)

· [TF초점] '갤럭시폴드' 中 6차 판매 관심 쏠리는 이유

· 유상철, 췌장암에도 축구 열정…감스트·조윤호 응원

· [TF이슈] 조국 검찰 조사 안갯속...유재수 수사가 변수

· 리니지2M이 퍼플과 만나니…'PC게임 부럽지 않네'

· 정준♥김유지 커플 탄생…'연애의 맛', 현실의 맛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