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신간] 사회 초년생들의 성공서, '예쁘게 말을 하니 좋은 사람들이 왔다'

기사입력 2019.11.12 11:51

현직 언론사 부장이 알려 주는 ‘싸우지 않고 이기는 사람들의 말하는 법’-'예쁘게 말을 하니 좋은 사람들이 왔다' 책 표지.

현직 언론사 부장이 알려 주는 ‘싸우지 않고 이기는 사람들의 말하는 법’ 출간

[더팩트 | 박순규 기자] "사회 초년생의 카톡 대화창만 봐도 그 사람이 어디까지 올라갈지 알 수 있다."


기업 인사 담당자들은 '실력은 기본, 인성은 말에서 시작되어 말에서 끝난다'고 이구동성으로 말한다. 이처럼 나의 이미지를 가장 즉각적으로 강력하게 드러내는 것은 다름 아닌 말이다. 자신을 드러내는 대표적인 표현 수단으로 ‘나를 어떻게 표현하는가’ 역시 중요한 실력으로 인정받는 시대다.


'예쁘게 말을 하니 좋은 사람들이 왔다'(심희정 지음/ 쏭북스 펴냄/ 값 16,000원)는 현직 언론사 부장이 쓴 책으로, 한마디로 말해 ‘싸우지 않고 이기는 사람들의 말하는 법’이다. 저자는 "어차피 우리가 해야 할 말이라면 최소한 내 앞 길에 장애가 되지는 않아야 한다"며 "이왕이면 길을 밝히는 등불이 되어 주어야 한다"라고 강조한다.


그럼에도 우리는 지금껏 말하는 법을 제대로 배워 본 적이 없다. 나는 나 자신을 잘 표현하고 있는지, 혹시 적을 부르는 대화를 하고 있지는 않은지 자문해 보자. 이 책의 저자는 단도직입적으로 묻는다.


"당신은 말로 사람을 얻는 쪽인가? 아니면 말로 사람을 잃는 쪽인가?" ‘나는 최선을 다하는데 왜 비난을 받을까?’‘ 대체 내 주변엔 왜 이렇게 까다로운 사람이 많은 걸까?’‘ 왜 나는 늘 손해만 보는 걸까?’ 오늘도 많은 사람들이 이런 고민을 안고 살아간다.


이 중에서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나는 지금까지 과연 어떤 태도와 말로 상대와 교류했는지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부지불식간에 적을 부르는 대화를 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지만, 본인 스스로는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말이다.


20년째 기자로 일하면서 소위 ‘성공한’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온 저자는 그들에게 공통점이 있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들은 강압적으로 사람을 대하지 않고 진심 어린 공감을 통해 상대가 스스로 움직이게 만드는 ‘이기는 양보의 대화’를 하고 있던 것이다.


그동안 얕보일까 빼앗길까 뾰족한 가시를 세우고 까칠한 언행으로 무장해온 저자는 이를 통해 큰 깨달음을 얻는다. 타고난 그대로의 따뜻함과 유연함 그리고 부드러움을 마음껏 펼쳐도 강인함이 훼손되지 않음을, 진짜 강한 사람들은 내면에 부드러움을 품고 있다는 사실을 말이다.


그때까지 스스로를 다치게 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뜻을 전하고 원하는 것을 얻는 방법을 배운 적이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된 저자는 우선 밖으로 향하던 시선을 안으로 돌렸다. 그렇게 한때 ‘까칠 마녀’ 소리를 듣던 저자는 내면의 힘, ‘이너월드(Inner World)’에 집중하며 그 누구도 아닌 나 자신과 잘 지내는, 스스로에게 친절해지는 연습을 시작했다.


남과의 관계가 아닌 자신에게 집중하면서 먼저 스스로에게 예쁘게 말하며 그렇게 자신에게 좋은 것을 그대로 주고 싶은 그 마음 그대로 다른 사람들에게도 예쁜 말을 하게 되었다. 이 책은 저자가 경험한 ‘부드럽지만 힘 있는 예쁜 말의 씨앗’이 어떻게 좋은 사람들을 만나게 하고 감사한 일들을 몰고 왔는지에 대한 기적 같은 이야기이다.


저자는 예쁘게 말을 하면서 더 이상 스스로 돋운 가시에 찔려 상처입는 자신을 만나지 않아도 되었다고 고백한다. 예쁜 말 앞에서는 이유 없이 혹은 얄팍한 근거를 앞세우며 공격하는 무리들도 그 힘을 잃었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들이 떠난 자리에는 좋은 사람들만 남았다.


지은이 심희정 서울경제신문 생활산업부 부장은 2000년 경향신문에서 언론인으로서의 첫 발을 딛고 사회부, 산업부, 스포츠부 등을 거쳐 2008년 서울경제신문으로 옮겼다. 산업부에서 한국 경제의 큰 중심축인 가전과 자동차 관련 기업 등을 출입하다 2011년부터 현재까지 생활산업부에서 국민의 장바구니 물가와 관련된 기사를 써오고 있다.


skp2002@tf.co.kr


[인기기사]

· [TF초점] '인재영입-보수통합' 엇박자…황교안의 가시밭 총선 행보

· [TF확대경] 이견 경청한다지만…文대통령, 정책 기조 '직진'

· [TF이슈] "마지막 골든타임"…세월호 유족, 검찰에 '기대반 우려반'

· [TF초점] 아시아나 우선협상자 발표 결과 이르면 오늘(12일) 나온다

· [TF초점] 전 국정원장 4명 복역·​​​​​​​재판 중 …'흑역사' 언제 끝날까

· [TF초점] 등 돌리는 '변혁'에 손 내미는 한국당 "낮은 자세"…왜?

· [TF초점] 정용진 부회장, 모 아니면 도? '초저가' 아니면 '프리미엄'!

· [국선전담변호인제 15년②] 눈물의 손편지에 감동…"변호사로서 긍지 느껴요"

· [단독] 김호영과 문자 일부 공개..A씨 "경찰에 증거 제출"

· [TF CAR] "쏘나타 한판 붙자" 3세대 K5 외장 최초 공개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